애플 비전 프로 디자인

애플 비전 프로

팀 쿡 애플 최고 경영자는 WWDC 2023에서 “오늘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형식에 있어 새로운 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날”이라며 “apple vision Pro는 우리에게 공간 컴퓨팅을 선보이게 됐다. 완전히 새로운 혁명적인 입력 시스템과 수천 개 이상 굉장한 기술 혁신을 선보인다”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애플 apple vision Pro에는 visionOS가 장착되었으며, 소프트웨어는 3D 인터페이스를 지원함으로써 어플이 디스플레이 제한에서 벗어나 원하는 크기로 나란히 정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로써 이용자는 무한한 스크린용 공간과 즐겨 쓰는 어플에 대한 접근성, 멀티태스킹을 하는 완전 새로운 방법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관망합니다. 매직 키보드와 매직 트랙패드를 서비스해, 사용자가 작업에 맞는 공간을 구성하거나, 맥 시스템을 apple vision Pro에 무선으로 통합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비전 프로

애플 비전 프로 가격

vision Pro는 애플이 2014년 애플워치 출시 이후 9년여 만에 선보이는 신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WWDC 2023에서 발표한 apple vision Pro의 금액은 3499달러(한화 약 455만원)다. 하지만 애플의 MR(혼합현실) 헤드셋 ‘비전 프로’가 베일을 벗자마자 ‘비싼 비용’이 흥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벌써 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쿡 최고 경영자조차 apple vision Pro가 3천499달러의 비용으로 흥행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는 못한다고 전했습니다. 경쟁사 메타의 제품보다 3배나 비싼 가격이기 때문입니다. 저커버그는 미 캘리포니아 멘로파크 본사에서 열린 전체 직원 회의에서 “apple vision Pro에는 마법의 솔루션이 없다”며 “최근 발표한 메타의 퀘스트3 헤드셋보다 7배나 더 비싸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디자인

apple vision Pro는 일반적인 디자인 측면에서 이 헤드셋은 메타 퀘스트 프로와 스키 마스크를 합친 것처럼 보입니다. 장시간 착용해도 편안한 착용감을 지속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벼운 패브릭과 소재를 이용하였으며, 헤드셋 전면은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에 부착되는 3D 곡면 라미네이트 유리 시트로 디자인하였습니다. 버튼 하나, 디지털 회전식 크라운, 냉각을 위한 통풍구가 있는 심플한 디자인이 이번 애플 vision Pro의 큰 특성입니다. 다음으로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판매될 라이트 씰은 얼굴에 맞게 구부러져 편안하고 정밀한 착용감을 구현합니다. 또한, 스피커를 귀에 가깝게 고정할 수 있도록 두 개의 오디오 유닛(애플에서는 ‘오디오 포드’라고 부름)을 포함하는 유연한 주름을 갖춘 스트랩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D 니트 헤드밴드는 신축성 있는 구성으로 착용감을 높여주고 있으며, 간단한 클릭 메커니즘으로 헤드셋 본체에 부착됩니다. 애플 워치에서와 동일하게 다른 크기나 스타일의 헤드밴드로 빠르고 쉽게 교체할 수 있을 전망인데 더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조정 다이얼도 사용할 예정입니다.

애플 비전 프로 사양 및 성능

비전 프로 하드웨어의 핵심은 헤드셋과 동시에 공개된 새로운 15인치 맥북 에어를 포함해 맥 제품군 전체에서 볼 수 있는 애플의 M2 칩입니다. 이는 현재 경쟁사 AR 헤드셋보다 훨씬 더 뛰어난 성능을 보장한다고 전합니다. M2는 병렬로 작동되는 새로운 칩(R1)과 짝을 이루며, 이 칩은 라이브 센서 처리를 위해 구상 되었습니다. 헤드셋의 12개 카메라, 5개 센서, 6개 마이크의 입력을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애플 측에 따르면 처리 시간을 12ms까지 줄였다고 하며, 눈을 깜빡이는 데 소요되는 시간보다 짧은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모든 추적 처리 과정은 복잡하고 정교한 과정을 거칩니다. 카메라가 이용자에게 시각적 피드를 지원하고 눈과 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제어하는 데 활용됩니다. 모든 센서가 결합되어 헤드셋 시야를 최대한 자연스럽고 짐중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며, 디스플레이도 마찬가지로 매우 인상적입니다. 우표 크기인 두 개의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장치에는 각각 2,300만 개의 픽셀이 있습니다. 즉, 4K TV보다 더 높은 해상도의 화면을 양쪽 눈에 지원하는 것이며, 4K 화면을 시청할 수 있고 작은 글씨도 제대로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 비전 프로 소프트웨어

apple vision Pro에서 본적으로 비전OS라고 불리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멀티태스킹을 포함한 모든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을 개인 화면에서 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대한 액정처럼 느껴지는 영상을 통해 웹 검색, 프레젠테이션 작업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수십만 개’의 iOS 및 iPadOS 앱이 하드웨어와 호환되며, 디즈니 CEO인 밥 아이거가 WWDC에서 선보인 디즈니+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하여 apple vision Pro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소프트웨어 전용 앱 스토어도 지원한다고 전하였습니다. 이러한 앱은 유저가 있는 방에 떠다니는 디스플레이의 형태로 볼 수 있으며, 몰입형 3D 환경에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열대우림이나 X-윙 조종석에서 작업할 수 있는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헤드셋을 활용하면 사진을 검색하거나 비디오 영상를 시청할 수 있으며, 이때 주변 환경이 자동으로 어두워집니다. 파노라마 사진이 사용자를 감싸고, 아바타와 같은 3D 영화가 현실감있게 표현됩니다. 새로운 맞춤형 공간 오디오 기술이 서라운드 사운드를 제공하는 등 몇 가지 멋진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애플 비전 프로 리뷰

애플은 apple vision Pro의 성능과 이용자 경험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apple vision Pro의 단점을 극복하고, 더욱 향상된 MR 헤드셋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vision Pro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시선에서 보면 구매를 고려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apple vision Pro의 기능이 더욱 다양해지고 구동 안정성을 갖추게 된다면, 이는 제한된 공간 안에서 새로운 가상공간을 소유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00만 원이라는 가격은 비전 프로가 제공하는 가상 경험과 그 가치를 고려할 때 아깝지 않게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 apple vision Pro는 아직 런칭되지 않았습니다만, 이제는 유령처럼 시장에 이름만으로 떠돌고 있는 메타버스가 이 제품으로 인해 놀라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지 기대감을 가지고 관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전 프로가 실제로 현실과 가상을 융합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을지 기다려지게 됩니다. 이러한 예상 속에서 애플 vision Pro는 공간의 제한을 극복하고 새로운 차원의 가상현실 세계로 우리를 안내해주지 않을까라는 설레임을 가지게 됩니다.

Share

You may also like...